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의 사상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상호부조정신은 이기적 동기가 지배적으로 혈연관계에 제한되거나, 지역적으로나 제한적으로 작용하는 폐쇄성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II. 종교적 윤리
기독교에서는 자선(Charity), 유교에서는 인, 불교에서는 자비사상을 말
이념은 평소에 느끼고 스스로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하는 기독교 정신에서의 민족교육을 개화시키는 것이었으며 ‘민족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영광되게 하기 위하여’ 라는 굳은 신념과 기도하는 생활에서만이 가능하다고 믿었다. 일제하와 건국 초기를 통해 학교 운영의 육영사업이나 교육계에 투신
높다. 이에 본 장에서는 팔레스타인 분쟁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서 아브라함 시대부터 이스라엘 건국과정까지 팔레스타인 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인 배경과 갈등의 근간이 되는 종교적 배경, 지리적 배경, 시오니즘과 아랍민족주의 이념이 어떻게 출현하였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종교의 기원
1) 원시인의 자연에 대한 경이와 공포의 감정
즉, 원시인은 두뇌가 극히 단순하여 철학적 사색이 싹트지 못하였고 복잡한 언어를 갖고 있지 못하였으므로 사고와 감정이 유치하여 늘 암흑, 우레, 폭풍, 몽환등에 대하여 공포심을 품게되고, 태양, 달, 별, 괴이한 바위, 거대한 나무 등에
의한 믿음 때문에 의심 없이 인정되는 것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한국, 일본 중국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건국 초기에 중국은 민심을 수습하고, 반대 세력을 제거하며, 정국의 안정과 번영을 추구하기 위하여 개인 기업체를 보호하고, 토지 사유제도 폐지를 보류하는 등 다양한 회유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정국이 점차 안정되면서 공산주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다양한 운동을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언제부터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져 왔는지에 대한 연구는 서구의 발달사에 비해 충분하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나 우리의 역사 초기부터 시혜나 구제의 형식으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어 왔었고, 이것이 한민족의 기본적인 상호부
화란과의 독립전쟁 통해 1949년 독립 완성
• 국기/국장 및 건국이념
Sang Merah Putih (홍백기)
붉은색 = 용기(Berani)
흰색 = 순수함(Suci)
Garuda(가루다)
Panca Sila(빤짜실라)
별 – 신앙의 존엄성
체인 – 인간의 존엄성
나무 – 통일 인도네시아
물소 – 민주주의 대의정치
벼이삭 – 사회정의 구현
기독교의 종교적 부분, 미국을 비롯한 구소련의 이데올로기적 대립 등 수 많은 이해 정치, 종교, 민족 관계가 얽혀 있으며 2011년 오늘 날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 가운데 핵심은 바로 아랍과 유대의 민족적 갈등이다. 많은 아랍 국가의 정치 지도자들이 1948년 이스라엘의 건국 이후부터 이
(1)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지위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성질과 지위는 3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전국인민의 대표기관이며, 전국인민을 대표하여 국가권력을 행사한다. 둘째, 행사하는 직권은 최고의 국가권력이다. 셋째, 국무원과 최고인민법원, 최고인민검찰원등은 모두 ‘전인대’로부터